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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언어 기초 가이드 - 이 책 한 권이면 끝!
서평
와이웨이브이퍼블리싱
|
박빈
|
2025-02-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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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서평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습 방식
출판사 서평
📌Chapter 1: 프로그래밍 기초 및 C 언어 개요
1.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
2. C 언어의 특징과 역사
C 언어의 주요 특징:
3. C 언어 개발 환경 설정
대표적인 C 컴파일러
개발 환경 설정 방법
Windows (Visual Studio 사용)
Linux/macOS (GCC 사용)
4. 첫 번째 C 프로그램: Hello, World!
코드 설명:
5. 컴파일 과정과 실행 파일 생성
1. 소스 코드 작성 (hello.c)
2. 컴파일 및 실행
GCC를 사용하는 경우 (Linux/macOS)
Visual Studio (Windows, MSVC 사용)
3. 컴파일 과정 상세 설명
4. 실행 과정
📌Chapter 2: 데이터 타입과 변수
1. 변수와 상수의 개념
변수 선언 및 초기화 예제:
2. 기본 데이터 타입 (int, float, char, double)
데이터 타입 크기 예제:
3. sizeof 연산자를 이용한 데이터 크기 확인
예제:
4. 형 변환 (묵시적 변환 vs 명시적 변환)
묵시적 변환 예제:
명시적 변환 예제:
5. 변수의 메모리 저장 방식 (자동 변수, 정적 변수, 레지스터 변수)
변수 저장 방식 예제:
📌 Chapter 3: 연산자와 표현식
1. 산술 연산자 (+, -, *, /, %)
예제:
2. 관계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 (&&, ||, !)
예제:
3. 비트 연산자 (&, |, ^, ~, <<, >>)
예제:
4. 복합 대입 연산자 (+=, -=, *=, /= 등)
예제:
5. 연산자 우선순위와 결합 방향
예제:
📌 Chapter 4: 제어문 (조건문과 반복문)
1. if, if-else, switch 문 (조건문)
1.1 if 문
예제:
1.2 if-else 문
예제:
1.3 switch 문
예제:
2. for, while, do-while 문 (반복문)
2.1 for 문
예제:
2.2 while 문
예제:
2.3 do-while 문
예제:
3. break, continue, goto 문 활용
3.1 break 문
예제:
3.2 continue 문
예제:
3.3 goto 문
예제:
4. 중첩 반복문의 활용과 최적화
예제:
최적화 방법
📌 Chapter 5: 함수(Function)
1. 함수의 선언과 정의
1.1 함수 선언 (Function Declaration)
1.2 함수 정의 (Function Definition)
1.3 함수 호출 (Function Call)
2. 매개변수와 반환값
2.1 매개변수 전달
2.2 반환값 전달
3.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
3.1 지역 변수
3.2 전역 변수
4. 재귀 함수 (Recursive Function)
4.1 팩토리얼 계산 예제
4.2 피보나치 수열 예제
5. 함수 포인터와 콜백 함수의 활용
5.1 함수 포인터 선언과 사용
5.2 콜백 함수 활용
📌 Chapter 6: 배열(Array)
1. 1차원 배열과 다차원 배열
1.1 1차원 배열
선언과 초기화:
1.2 다차원 배열
2차원 배열 예제:
2. 문자열과 문자 배열 (char 배열과 NULL 문자)
문자열 선언 및 초기화:
문자열 입력과 출력:
3.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배열과 포인터 활용 예제:
4. 동적 배열과 메모리 할당
malloc을 이용한 동적 메모리 할당:
calloc과 realloc 활용:
📌 Chapter 7: 포인터(Pointer) 심화
1. 포인터 기본 개념과 사용법
포인터 선언 및 사용
2. 포인터 연산 (증가, 감소, 간접 참조)
포인터 증가 및 감소
간접 참조를 활용한 값 변경
3. 배열과 포인터 연산
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포인터를 활용한 배열 접근
4. 포인터와 문자열 (포인터로 문자열 처리)
문자열을 포인터로 접근
문자 배열과 포인터 차이
5. 함수 포인터와 구조체 포인터
함수 포인터 사용법
구조체 포인터 사용법
📌 Chapter 8: 구조체(Struct)와 공용체(Union)
1. 구조체의 정의와 선언
구조체 선언과 사용 예제
2. 구조체 배열과 포인터
구조체 배열 예제
구조체 포인터 예제
3. typedef를 이용한 구조체 별칭
typedef 예제
4. 공용체(Union)의 개념과 활용
공용체 예제
5. 구조체 vs 공용체 메모리 차이점
메모리 차이 예제
📌 Chapter 9: 파일 입출력(File I/O)
1. 파일 입출력 기본 개념
파일 열기 모드
2. 텍스트 파일 읽고 쓰기 (fopen, fclose, fprintf, fscanf)
텍스트 파일 쓰기
텍스트 파일 읽기
3. 이진 파일 읽고 쓰기 (fread, fwrite)
이진 파일 쓰기
이진 파일 읽기
4. 파일 포인터와 fseek 함수 활용
fseek 사용 예제
5. 버퍼링과 파일 입출력 최적화
파일 입출력 최적화 기법
버퍼링 설정 예제
📌 Chapter 10: 동적 메모리 할당과 관리
1. malloc, calloc, realloc, free 함수
1.1 malloc 함수
1.2 calloc 함수
1.3 realloc 함수
1.4 free 함수
2. 메모리 누수(Memory Leak)와 해결 방법
2.1 메모리 누수 예제
2.2 해결 방법
3. 동적 배열과 포인터 활용
3.1 동적 배열 생성
3.2 다차원 동적 배열
4. 가비지 컬렉션이 없는 C에서의 메모리 관리
4.1 메모리 관리 원칙
4.2 메모리 최적화
📌 Chapter 11: 전처리기(Preprocessor)와 매크로
1. #define과 매크로 함수
1.1 기초 매크로 정의
1.2 매크로 함수 정의
2. #include의 동작 방식과 헤더 파일 관리
2.1 표준 라이브러리 포함
2.2 사용자 정의 헤더 파일 포함
3. #ifdef, #ifndef, #endif 조건부 컴파일
3.1 #ifdef 예제
3.2 #ifndef 예제
4. __FILE__, __LINE__, __DATE__, __TIME__ 등의 내장 매크로 활용
4.1 내장 매크로 예제
📌 Chapter 12: C 언어에서의 데이터 구조
1. 연결 리스트(Linked List) 구현
1.1 단일 연결 리스트(Singly Linked List) 구현
2. 스택(Stack)과 큐(Queue) 구현
2.1 스택(Stack) 구현 (배열 기반)
2.2 큐(Queue) 구현 (배열 기반)
3. 해시 테이블(Hash Table)의 기본 개념과 구현
3.1 간단한 해시 테이블 구현
4. 트리(Tree)와 그래프(Graph) 개념 소개
4.1 이진 트리(Binary Tree) 기본 개념
4.2 그래프(Graph) 개념
📌 Chapter 13: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초
1. C 언어에서의 메모리 구조 (스택, 힙, 데이터 영역)
1.1 메모리 영역 구성
1.2 메모리 구조 예제
2. 운영체제와 C 언어의 관계
2.1 운영체제와 C의 주요 관계
2.2 운영체제와 C 예제 (파일 시스템 접근)
3. 프로세스와 스레드 개념
3.1 프로세스(Process)
3.2 스레드(Thread)
3.3 프로세스 생성 예제 (fork 활용)
3.4 스레드 생성 예제 (pthread 활용)
4. 시스템 콜과 파일 디스크립터
4.1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
4.2 파일 디스크립터 활용 예제
📌 Chapter 14: C 언어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 소켓 프로그래밍 기초 (TCP/IP 개념)
1.1 TCP/IP 개념
1.2 소켓 개념
2.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구현
2.1 간단한 TCP 서버 구현
2.2 간단한 TCP 클라이언트 구현
3. 비동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초
3.1 select()을 이용한 비동기 소켓
4. HTTP 요청 및 소켓 통신 실습
4.1 간단한 HTTP GET 요청
📌 Chapter 15: C 언어 프로젝트 및 실전 응용
1. C 언어로 간단한 게임 제작 (텍스트 기반)
1.1 숫자 맞추기 게임
2. 간단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 제작
2.1 데이터 저장 및 검색 예제
3. 실전 프로젝트: 간단한 웹 서버 제작
3.1 간단한 웹 서버 구현
4. 코드 최적화와 성능 튜닝 기법
4.1 최적화 방법
4.2 최적화된 코드 예제
5. 오픈 소스 C 프로젝트 분석 및 참여하는 방법
5.1 오픈 소스 프로젝트 찾기
5.2 코드 기여하는 방법
판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