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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 이 책 한 권이면 끝!
출판사평
와이웨이브이퍼블리싱
|
박빈
|
2025-02-0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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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드웨이브
저자소개
서평
📌 핵심 개념부터 실전까지, 체계적인 구성
🚀 최신 기술 트렌드까지 한눈에!
💡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 모든 사람을 위한 책
🔍 결론: 이 책 한 권이면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 개발이 한눈에!
출판사평
📌 이 책의 특징
📌 누구를 위한 책인가?
Chapter 1: 프로그래밍의 개요 및 역사
1.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의 관계)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의 관계
2.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어셈블리부터 현대 언어까지)
초창기 (1950년대 ~ 1970년대)
중간기 (1980년대 ~ 2000년대)
현대 (2010년대 이후)
3. 컴파일러 vs 인터프리터 (프로그래밍 언어 실행 방식)
컴파일러(Compiler) 방식
인터프리터(Interpreter) 방식
4. 저급 언어 vs 고급 언어 (Assembly, C, Python 비교)
저급 언어(Low-Level Language)
중간 수준 언어(Mid-Level Language)
고급 언어(High-Level Language)
결론
Chapter 2: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문법
1. 변수와 데이터 타입 (정수, 실수, 문자열, 불리언)
변수란?
기본 데이터 타입
2. 연산자(산술, 비교, 논리 연산자)
1) 산술 연산자
2) 비교 연산자
3) 논리 연산자
3. 조건문 (if, switch)
if 문
switch 문 (C, Java, JavaScript에서 사용)
4. 반복문 (for, while, do-while)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C, Java에서 사용)
5. 함수(Function)와 재사용성
함수란?
결론
Chapter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개념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클래스와 객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란?
클래스(Class)와 객체(Object)
2. 캡슐화(Encapsulation), 상속(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
캡슐화(Encapsulation)
상속(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
3. 인터페이스(Interface)와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
인터페이스(Interface)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
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절차적 프로그래밍 비교
결론
Chapter 4: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 비교
1. Python, Java, C++, JavaScript의 특징 비교
Python
Java
C++
JavaScript
2. 동적 타입 vs 정적 타입 언어
동적 타입(Dynamic Typing)
정적 타입(Static Typing)
3.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선언형 프로그래밍 개념
함수형 프로그래밍(Functional Programming)
선언형 프로그래밍(Declarative Programming)
4. 각 언어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 (웹, 모바일, 데이터 과학, 게임)
결론
Chapter 5: 개발 환경 설정 및 도구
1. 개발 환경 설정 (IDE, 코드 에디터 비교)
IDE(통합 개발 환경)와 코드 에디터의 차이
주요 IDE 및 코드 에디터 비교
2. 버전 관리 시스템 (Git & GitHub 기본 사용법)
Git이란?
Git 기본 명령어
GitHub 활용
3. 패키지 관리자 (npm, pip, Maven 등)
패키지 관리자란?
주요 패키지 관리자 비교
4. 코드 디버깅과 오류 처리 (Debugging & Exception Handling)
디버깅(Debugging) 개념
Python 예제 (try-except 문 활용)
Java 예제 (try-catch 블록 활용)
결론
Chapter 6: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기초
1. 자료구조의 개념 (배열, 리스트, 스택, 큐, 해시 테이블)
자료구조란?
배열(Array)
리스트(List) (연결 리스트)
스택(Stack)
큐(Queue)
해시 테이블(Hash Table)
2. 정렬 알고리즘 (버블 정렬, 퀵 정렬, 병합 정렬)
버블 정렬 (Bubble Sort)
퀵 정렬 (Quick Sort)
3. 탐색 알고리즘 (이진 탐색, 깊이 우선 탐색, 너비 우선 탐색)
이진 탐색 (Binary Search)
깊이 우선 탐색 (DFS)
너비 우선 탐색 (BFS)
4. 시간 복잡도와 공간 복잡도 (Big-O 표기법)
Chapter 7: 소프트웨어 개발 기초
1.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Waterfall vs Agile)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란?
Waterfall Model (폭포수 모델)
Agile Model (애자일 모델)
2. 요구사항 분석과 시스템 설계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 Analysis)
시스템 설계(System Design)
3. MVC 패턴과 디자인 패턴 기초
MVC 패턴(Model-View-Controller)
디자인 패턴 기초
4. 애자일(Agile)과 스크럼(Scrum) 개념
애자일 개발(Agile Development)
스크럼(Scrum) 개념
결론
Chapter 8: 데이터베이스와 SQL 기본
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개념 (RDBMS)
데이터베이스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2. SQL 기본 문법 (SELECT, INSERT, UPDATE, DELETE)
SELECT - 데이터 조회
INSERT - 데이터 삽입
UPDATE - 데이터 수정
DELETE - 데이터 삭제
3. 인덱스(Index)와 성능 최적화
인덱스란?
인덱스 생성과 사용 예제
인덱스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
4. NoSQL과의 비교 (MongoDB vs MySQL)
NoSQL이란?
MySQL vs MongoDB 비교
MongoDB 기본 예제
결론
Chapter 9: 웹 개발 기본
1. HTML, CSS, JavaScript 기본 개념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CSS (Cascading Style Sheets)
JavaScript
2. 프론트엔드 vs 백엔드 (React, Vue vs Node.js, Django)
프론트엔드 (Frontend)
백엔드 (Backend)
3. API와 RESTful API 개념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RESTful API 개념
4. 웹 보안 기초 (XSS, CSRF, SQL Injection 방어)
XSS (Cross-Site Scripting) 공격 방어
CSRF (Cross-Site Request Forgery) 공격 방어
SQL Injection 공격 방어
결론
Chapter 10: 소프트웨어 테스팅과 품질 관리
1. 단위 테스트(Unit Test)와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단위 테스트(Unit Test)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2. 자동화 테스트 도구 (JUnit, Selenium)
JUnit (Java 테스트 프레임워크)
Selenium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자동화)
3. 코드 리뷰(Code Review)와 유지보수
코드 리뷰의 중요성
코드 리뷰 체크리스트
코드 유지보수 전략
4. CI/CD(지속적 통합 및 배포) 개념
CI/CD란?
CI/CD 파이프라인 구성 요소
GitHub Actions를 활용한 CI/CD 예제
결론
Chapter 11: 클라우드 컴퓨팅과 서버 관리
1.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 (AWS, Azure, GCP 비교)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비교
2. 서버 배포 및 운영 (Docker, Kubernetes 개요)
Docker 개요
Kubernetes 개요
3. 가상화(Virtualization)와 컨테이너(Containerization)
가상화 (Virtualization)
컨테이너(Containerization)
4. 서버 모니터링과 성능 최적화 (Prometheus, Grafana)
Prometheus 개요
Grafana 개요
결론
Chapter 12: 최신 개발 트렌드와 미래 전망
1.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AI와 머신러닝의 역할
머신러닝 개발 과정
2. 블록체인과 스마트 계약 프로그래밍
블록체인이란?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개념
3. 양자 컴퓨팅(Quantum Computing)과 차세대 프로그래밍 언어
양자 컴퓨팅 개념
양자 프로그래밍 예제 (Qiskit 활용)
4.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커리어 및 로드맵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필수 역량
개발자 로드맵 예시
개발자로서의 성장 전략
결론
판 권